심리학 / / 2023. 1. 12. 06:54

생활 속의 인지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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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동기나 감정들은 우리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무의식 중에 작용하기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 뒤에 숨어 있어 알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마다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똑같은 상황에서 저 사람은 왜 저런 선택을 하는 걸까?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것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인지 심리학'이라는 학문입니다. 인간의 사고 과정 및 행동 양식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미있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인지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이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고 주변의 사물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말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특정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상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겠습니다. 

 

 

인지 심리학이란 무엇일까요?

 

마음이 보이는 중요한 능력 중의 하나는 인지 능력입니다. 인지 능력은 세상에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이 세상에 적응할 수 있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지 능력은 공부하고 훈련하는 데에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고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는 데에도 아주 중요합니다. 그런데, 두뇌를 해부해 본다 해서 사람의 마음이나 인지 능력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컴퓨터를 열어 본다 해서 혹은 프로그램 코드를 살펴본다 해서 마음을 볼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마음은 인간이 환경 속에서, 상황 속에서 활동하는 가운데 관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인간의 여러 활동 혹은 작업을 관찰하고 이것이 마음의 어떤 인지 능력에서 비롯되는가를 연구하는 분야가 인지 심리학(Cognitive Psychology)입니다. 즉, 실험심리학의 영역 중 하나로 행동의 사람들의 주관적인 측면을 중시합니다. 심리적, 정신적 과정을 탐구하는 심리학의 분야이자 정보처리 관점에서의 인지 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사람들의 내면 생각, 감정, 행동에 초점을 맞춘 심리학의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듣는 소리나 읽는 단어와 같은 다른 종류의 자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연구합니다. 인지 심리학은 인간이 다양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더 잘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의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을 도와서 우리가 왜 우리가 그것을 하는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뇌가 기능하는 방식은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사람, 장소, 그리고 사물에 반응하는 방식을 결정합니다. 인지심리학을 더 깊이 이해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 주변의 다른 사람들뿐만 아니라 여러분 자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이 일상생활에서 거의 모든 사람과 교류하는 친구, 동료, 가족들과 더 의미 있는 상호 작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인지 심리학의 일상적인 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일반적인 예 중 하나는 인지 심리학이 어떻게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입니다. 인지 심리학은 여러분의 뇌의 인지적 편견을 보고 그것들이 무엇인지, 그것들이 왜 존재하는지, 그리고 생각이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말해 줍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자신의 믿음에 반하는 정보는 거부하면서 믿을 만한 가치의 정보는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이 확인 편향입니다. 인지 심리학의 또 다른 일상적인 응용은 마케팅, 특히 광고와 로고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인지 심리학의 또 다른 일상적인 응용은 마케팅, 특히 광고와 로고에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미지를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기업들은 광고되는 제품의 맥락에 따라 다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인지는 단순히 판단만 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관이 들어가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뇌가 오감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프로세스는 컴퓨터랑 비슷하기 때문에 인지 심리학을 컴퓨터적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UI 디자인이나 UX 디자인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지각이나 판단 분야에 있어서 디자인 분야에 활용성이 높습니다. 그 밖에도 법정에서 판결 및 증언 과정에서의 응용, 산업과 교통 시설, 건축, 환경 및 제품의 디자인에서의 응용,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인터페이스 디자인(HIC)에서의 응용, 광고나 소비자 행동의 이해에서의 응용, 경영 및 조직행동의 이해에서의 응용 등 다양한 사회 각계분야와 응용될 수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은 마음의 지적 능력을 이해하는 데에 가장 핵심적인 연구 분야로서, 그 연구 성과는 인간의 교육, 환경, 생산활동, 작업, 장애 등에서의 혁신과 창조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에서 유명한 실험은 무엇이 있을까요? 

 

서양 학자들은 피아제, 바블로프, 프로이트와 함께 당대 심리학의 3대 거인으로 받들었습니다. 1960년대 독일에서 콘텐츠 심리학이 생겨났습니다. 콘텐츠 심리학파의 대표적인 인물로는 주로 피하나와 폰테가 있습니다. 인지 심리학에서 가장 유명한 실험으로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파블로프의 개, 밀 그램의 실험이 있습니다. 망각 곡선은 각각의 연속적인 반복과 함께 한 정보를 잊는 데 걸리는 시간의 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파블로프의 개들은 음식을 보거나 냄새를 맡지 않을 때도 종을 울리는 것으로 음식과 연관시키게 되어 있었습니다. 밀 그램의 실험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라고 말하는 권위 있는 인물에게 기꺼이 복종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지 심리학자들은 개인에 대해 많은 연구를 해왔지만, 이러한 유형의 연구가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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